참사랑병원에서는 치료와 함께 원목실을 운영하면서 영성회복을 통한 치유의 일환으로 정신적·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일상을 찾아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종교가 가진 박애와 헌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환우분들을 성심성의껏 도우며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심리적 안정을 찾아 행복한 일상생활로 복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때에 강함이라 (고후12장 10절)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롬 8장 26절)
원목
신용원
세상 속에서 실패와 아픔과 상처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쳐 계신 참사랑 병원의 환우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눠보고자 이번에 원목 상담실 사역을 맡게 된 신용원 목사입니다. 저는 지난날 인생 속에서 처절하게 절망을 경험하면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인간이 얼마나 연약하고 무능한 존재인지를 성령을 받고 복음을 깨닫게 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환우 여러분, 영적 존재인 우리는 주님 없이는 어떤 문제든 처음부터 불가능한 존재였던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실패와 상처로 처절한 절망 속에 있다고 인생이 끝난 것이 아니라 “성령의 은혜와 복음으로” 우리 내면의 본질이 변화되고 회복됨으로 과거의 습성과 아픔과 상처를 비롯한 지난날로부터 완전히 새로운 삶을 시작하실 수 있는 사랑의 손짓으로 우리를 부르고 계심을 믿으십시오. 예수 안에서는 누구도 인생을 끊어서 보면 안 됩니다.
여러분 모두 저와 함께 지금까지 익숙하게 갖고 있었던 습성이나 삶의 방식과 가치 기준의 의미를 성령 하나님의 뜻대로 하실 수 있도록 마음에 공간을 내어드리려는 훈련을 함께 해 봅시다. 인천참사랑병원 환우 여러분 축복하고 사랑합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장 17)
참사랑병원은 환우를 위한 돌봄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병원목회(원목) 시스템을 2014년 1월부터 Clinical Pastoral Care(CPE)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올해부터는 병원 내 원목을 두어 더욱 임상적인 목회돌봄과 상담을 직접 운영합니다. 환우들의 심리적 안정과 일상생활의 회복을 위해 영성프로그램과 수요-일요 집회를 통해 안정감과 신앙심을 성장시켜 나가며 치료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열심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자발적인 환우참여는 치료에 적극성을 두는 기초가 되어 자신의 심적 정신적 치료행동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긍정적인 돌봄과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상담은 동료환우들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자신의 치료에 더욱 적극성을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목회적 돌봄(Pastoral Care)은 모임과 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환우들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개인적인 신앙상담을 통하여 환우들에게 용기와 격려를 지원하고 보다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